본문내용 바로가기

산지스토리

우리 농산물의 생생한 산지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함안군조합공동사업법인 수박

맛있고 멋있는 알찬 과일


 

함안군의 대표 브랜드
brand story


e-아라리는 함안군 농산물공동브랜드입니다. 품질우선의 농업경영과 기술을 기반으로하는 함안군 농산물의 훌륭함을 함축하는 영단어 excellent의 e와 아라가야 함안의 아라를 함께 표현하였습니다.

 

함안 수박의 특징 
watermelon story


 
01
함안의 가야농협, 대산농협, 군부농협, 삼칠농협이 공동으로 품질을 관리합니다.

02
최신시설을 갖춘 농협의 농산물산지유통센터에서 당도, 외관, 중량을 선별합니다.
 


 

산지이야기

Storytelling ★ Farm to table


우리가 맛있게 먹는 과일

어떻게 우리 식탁까지 오는 것일까요?

 

농협몰 스토리텔러의

산지 이야기를 통해서

여러분의 궁금증을 풀어드리고

맛있는 정보를 전해드립니다!

 

 

 

튼튼하고 알찬 수박의 원천 


 

수박의 주산지 함안의 대표적인 수박 농업인 제호미안 농장의 박강주 대표는 40년 수박 재배 경력을 가진 친환경 재배 농업인입니다. 하우스에 달린 커다란 수박들을 아기를 다루듯이 조심스럽게 다루는 박강주 대표의 얼굴에 금새 땀이 송글송글 맺힙니다.

 

 

01 고품질 수박 재배 비결은?


 

박강주 대표는 수박 재배의 성공은 토양에 있다고 강조합니다. 토양을 잘 가꿔 건강해야 좋은 열매를 맺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수박 재배에 관한 강의에서도 항상 토양을 강조하고 함안군과 수박 재배에 관해 연구할 때에도 나쁜 토양을 살려 좋은 토양으로 가꿔나가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02 좋은 토양을 가꾸는 비결은?


 

토양을 사람과 같이 생명을 가진 존재로 보면 해답이 나옵니다. 사람이 병들면 약을 먹듯이 황폐해진 토양을 다시 회복시키기 위해서 좋은 약을 지어서 먹입니다. 박강주 대표는 토양을 위한 한약재료를 직접 재배해서 비료로 공급합니다.


농사가 잘 되는 토양을 가꿔나가는데 볏짚도 좋은 역할을 합니다. 볏짚을 모아 토양에 공급하면 보습에도 좋고 특히 미생물이 살수 있는 환경이 조성됩니다. 화학약품은 단기간에 좋은 효과를 보는 거 같지만 갈수록 토양이 황폐화되기 때문에 사용을 자제합니다.  

 

 

03  박강주 대표의 포부 셋!


첫째, 친환경으로 지속가능한 재배환경을 만들기 위해서 수박 대표산지인 함안군과 함께 토양살리기에 더욱 매진하고자 합니다. 제초제와 비료를 직접 만들어 사용하면서 쌓인 연구 노하우를 함안군 전체 농가와도 공유하고 함께 성장해나가고자 합니다.

 

둘째, 200년 넘게 수박 주산지로 성장해온 함안이 계속해서 농업 전문 단지로 발전할 수 있도록 수박, 메론, 참외 등의 신품종 연구에도 주력하고자 합니다.

 

 

 

셋째, 깨지기 쉬워 인터넷과 모바일로 유통하기 힘들었던 수박도 이제는 택배배송이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에 맞게 새로운 상품과 포장 아이디어로 도전해보고 싶습니다. 수박, 메론, 참외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모바일 고객들에게 새로운 맛을 선사해볼 계획입니다.  

 


※ 농협몰 산지스토리는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